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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va에서는 Creators Program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은 publish 할 수 있습니다.
3년전에 launching 했고, 18달만에 사용자가 2배가 되었습니다. 본인의 디자인을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사용하는 냐에 따라 돈을 지불 하고 있는 데, 이런 usage data는 템플릿, 사진, 비디오, 등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creator에게 지불을 해주기 위해 이런 데이터를 추적하는 서비스를 build하고 관리하며 생기는 challenge는 아래와 같습니다.
- Accuracy
- 실제로 사람들에게 돈을 주기 때문에 usage data는 절대 틀려서는 안된다.
- data loss와 overcounting을 최대한 줄이고 싶다.
- Scalability
- Operability
- 데이터가 점점 커질수록, 관리, incident 핸들링, 회복의 operational 복잡성도 점점 커진다.
이후, 시도했던 여러 Architectures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해결책
출처: canva tech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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