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DNS 레코드란?
diligentdev
2024. 6. 6. 08:29
728x90
DNS(Domain Name Service) Record란 dns에 저장된 정보 조각입니다.
해당 정보로 인터넷 상에서 도메인 이름을 ip주소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DNS 레코드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아래는 자주 쓰이는 DNS 레코드 종류 입니다.
- A 레코드 (Address Record): 도메인 이름을 IPv4 주소로 매핑합니다.
- AAAA 레코드 (Quad-A Record): 도메인 이름을 IPv6 주소로 매핑합니다.
- CNAME 레코드 (Canonical Name Record): 하나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 이름으로 매핑합니다. 주로 별칭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MX 레코드 (Mail Exchange Record): 도메인의 이메일을 처리할 메일 서버의 주소를 지정합니다.
- NS 레코드 (Name Server Record): 도메인의 DNS 서버 정보를 지정합니다. 이 레코드는 도메인이 어떤 DNS 서버를 사용하는지를 나타냅니다.
- TXT 레코드 (Text Record): 임의의 텍스트를 저장할 수 있으며, 종종 도메인 소유권 검증, SPF (Sender Policy Framework) 규칙 등에 사용됩니다.
- SRV 레코드 (Service Record): 특정 서비스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VoIP(음성 통신) 서비스나 XMPP(메시징)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그럼 네임서버랑은 뭐가 다른가?
- 네임서버는 도서관이라하면, DNS 레코드는 도서관 안에 있는 책들이라고 할 수 있다.
저번에 여러가지 네임서버에 대해 봤는 데, 그럼 DNS 레코드는 어디에 있는 가?
- DNS레코드는 Recursive 네임서버의 최종 목적지인 Authoritative Name Server에 존재한다.
- 이 서버는 특정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서버이다.
네임서버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https://ddevgrit.tistory.com/85
네임서버란?
네임서버(즉, DNS, Domain Name Server)는 IP주소와 도메인 주소를 연결해주는 역할이다.주소창에 도메인을 입력할 때, 지정된 네임서버를 통해, 해당 도메인과 연결된 IP주소를 확인하여 연결한다. DN
ddevgrit.tistory.com
728x90